보도섀퍼의돈. 이 책은 오래전 부터 많은 분들에게 읽혀져 내려오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카페나 주변분 들을 통해서 추천을 받아서 읽게 된 책입니다. 책의 저자는 독일의 유명한 머니 트레이너라고 합니다. 모든 재테크의 기본은 바로 돈은 어떤 것이며 돈을 어떻게 관리를 해야 되는지를 알아야 재테크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걸 위해서 돈에 관해서 그리고 투자에 관해서 부를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등 돈 재테크 투자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한 고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용들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이제부터 찾는 법을 배우라고 합니다. 부자가 되는 길은 어디에 있을는지 그러면 우리는 어디서 부자가 되는 법을 배워야 하는지 부모님한테서 배워야 되는지 우리 가운데 부자 아버지 어머니를 부모로 둔 사람들은 얼마나 될지 어쩌면 돈 많이 모으는 법에 대한 조언이 진짜로 필요한 사람은 바로 우리 부모님들인지 모릅니다. 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자녀들에게 알려주려면 부모들부터 돈 모으는 법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생각하는 방식이 현재의 당신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절대 다다를 수 없다고 합니다. 현재에서 벗어나려면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 당신이 몰두하고 있는 취미는 무엇인지 이를 바탕으로 경력을 쌓으라고 합니다. 당신의 취미를 활용해 돈을 벌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야지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오래 경력을 쌓을 수 있다고 보는 거 같습니다.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 다음에는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질문을 매일매일 자신에게 던지고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아보라고 합니다. 삶을 최적화 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가능성, 재능과 돈, 그리고 주변 사람들을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쉽게 말해 자신이 현재 가진 능력에서 최선의 성과를 얻어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와는 반대로 아무 계획 없이 인생을 살면서 자신을 최소화 한다고 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냥 하루하루를 흘려 보내며 인생을 낭비한다고 합니다.
그들에게 일하는 날은 휴일 사이에 끼여있는 힘들고 짜증나는 날들일 뿐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며 자아성취는 그저 배부른 소리일 뿐이라고 생각한답니다.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이유는 사실 아주 단순하다고 합니다. 꿈과 목표와 가치와 전략을 한데 묶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책을 읽는 것 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단순히 안다고 모두 힘이 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실제 활용 할 수 있는 지식만이 힘이라고 합니다.
2.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고 합니다. 모든 책임이 항상 나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 재산을 모을 수 없다고 합니다. 책임이 있는 사람한테는 권한도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이 때문에 모든 책임을 기꺼이 나 자신에게 돌린다고 합니다. 내 삶에 대한 권한을 나 스스로 행사하고 싶기 때문이랍니다. 남의 탓, 상황 탓을 해서 바뀔 수 있는 것은 내 삶에 대한 권한과 선택권을 박탈 당하는 것 뿐이라고 합니다. 결국은 스스로 책임져야 할 때가 온다는 것입니다. 안전지대를 벗어나서 우리에게 다가오는 모든 도전을 더 크고 새로운 도전으로 받아들일 줄 알게 되면 우리의 관리 영역은 급속도로 확장된다고 합니다. 배는 항 궁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고 항구에만 머물러 있으려고 배를 만드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가 어떤 문제에 부딪혀 있을 때 제일먼저 던져야 하는 질문은 왜가 아니라 어떻게 해결을 할지를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왜는 변명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일단 결정을 한 후에는 할 것인지 말 것인지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조금 문제가 생겼다고 내가 결정을 제대로 한 것 일까라고 의문을 가지고 다른 길로 가려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한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이 과연 무엇에 관심이 있는 가이며 무언가가 당신에게 중요한지 당신은 그것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책임지지 않는 삶은 무기력하다고 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때 가장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나에게 있어 성공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최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는 나의 모든 것을 쏟아 부었을 때 가장 큰 활력을 느낀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 당신은 오직 한 가지만을 후회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것은 당신이 하지 않는 일들에 대한 것들이라고 합니다.
3. 부자가 되는 것은 기적이 아니라고 합니다. 나는 어떤 종류의 실패에서든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는 사람이며 세상 모든 일에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확신을 하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기적은 우리가 무언가를 할 때 생긴다고 합니다. 기적은 우리를 찾아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스스로 기적을 불러 일으켜야 된다고 합니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은 자신이 살아 있음을 가장 확실하게 느끼는 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당신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존재가 되는 길이라고 합니다.
기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해야 될 일들이 있다고 합니다. 정리를 하면
1. 책 읽기 한 인간의 그가 읽은 책의 총합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수입이 우리가 책을 읽는 양에 비례해서 늘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 자기만의 성공일지 쓰기 그날그날 올린 성과를 모두 기록하라고 합니다. 자신감이 적은 사람은 언젠가 위험을 피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갖지 못하며 결국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고 합니다.
3. 세미나 참석하기 세미나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신의 발전을 위한 비용은 이를 소홀히 하는데 따른 손실 비용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합니다.
4. 모범 찾기 주변에 나보다 나은 사람이 많으면 발전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더 못한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으면 정체된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이런 사실을 과소평가 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별볼일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불확실성의 고통은 고통의 확실성보다 강력하다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는 기본원칙을 배우는 것은 쉽다고 합니다.
그런데 세상에 부자가 많지 않은 이유는 가난한 채로 사는 것도 그만큼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성공일지를 매일매일 쓰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말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잠재의식과 동맹을 맺어야 한다고 합니다. 잠재의식이야말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자동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인간의 뇌는 위치와 방향을 지속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그런 지도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자극의 홍수에 그냥 몸을 맡겨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항상 자신의 꿈의 의식을 깨워야 한다고 합니다. 의식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면 떠밀려 간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자주 본다고 합니다. 그들은 공식적으로 자신에게 의무를 부여한다고 합니다. 단지 그들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것 뿐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가난하게 살거나 그냥 평범하게 사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논리적 통찰과 결단이 아니라 신념에 근거하여 행동한다고 합니다. 절박함에 대한 감각을 키우라고 합니다. 절대적으로 심각한 상황을 가상으로 만들어 보라고 합니다. 이제 가능한 한 빨리 실천에 옮기라고 합니다. 최소 3천만원이상의 비자금을 마련해 두라고 합니다. 이 3천만원은 당신이 자신감과 안정감을 더는데 아주 좋은 역 활을 한다고 합니다. 돈이 생겼을 때 절대로 빚 갚는데 50%이상을 쓰지 마라고 합니다. 자유는 자신이 계획한 것을 실현하기 위해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어느 날 내 후견인이 커피주전자를 들어 그냥 바닥에 붓기 시작했고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섀퍼씨, 이 커피는 아무 쓸모 없이 바닥에 흘려진 당신의 재능입니다. 커피가 아무리 고급이어도 잔이 없으면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절제력이 없으면 당신 재능도 아무런 가치가 없습니다" 바닥에 커피를 닦으며 나는 처음으로 내 재능을 끌어올려 줄 지렛대를 보았다고 합니다. 바로 절제의 힘이라고 합니다.
실수할까 두려워 일하지 않는 사람은 결코 큰일을 못한다고 합니다. 많이 하고 빨리 하는 사람은 실수도 많이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은 일은 이런 사람이 한다고 합니다. 당신이 어떤 분야에서 열정과 재능이 있는지 찾으라고 합니다 그리고 3년뒤 전문가로써 당신의 자화상을 그려보라고 합니다. 그 자화상을 향해 끊임없이 정진하라고 합니다. 오늘 당장 버는 돈의 10%를 저축하고 이 10%는 절대로 건드리지 말라고 합니다.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키우는 것이 될 거라고 합니다. 저축통장을 하나 만들고 18개월동안 돈을 붓되 저금액을 매달 두 배로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수입원을 찾는 방법을 배우고 돈 버는 능력과 자신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당신의 부를 키워줄 네트워크를 구축하라고 합니다. 당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찾으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한 모든 정보를 구하라고 합니다. 한 사람 이상의 상담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절대 당신보다 못한 사람의 말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목표에 도달하기가 어려워 진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 책은 돈에 대한 철과 삶에 대한 철학 등 가슴에 새겨두고 읽고 소장해야 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물론 가지고 있으면 시간이 된다면 아내와 자식에게도 읽으라고 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뷰] 차트박사 성경호의 마법의 주식차트 공식 (0) | 2018.05.16 |
---|---|
[리뷰]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 (0) | 2018.05.15 |
[리뷰] 부동산 투자의 정석 (0) | 2018.05.02 |
[리뷰] 상위 1% 부자의 통찰력 (0) | 2018.04.27 |
[리뷰] 부자들의 음모 로버트 기요사키 (0) | 2018.04.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