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왕초보도 100% 성공하는 부동산투자 100문 100답

부동산 투자 100 100. 왕초보도 100% 성공하는 부동산 투자 100 100답 이 책도 제목에 끌리고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 때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 분은 현재 소형 아파트와 오피스텔을 260여채 소유한 부동산 자산가이자 지인들과 막걸리를 마시는 걸 좋아하는 긍정과 성공의 전도사라고 합니다.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거대한 부자가 되게 도와주는 재무설계사이며 성공학 강사, 소형 아파트 및 부동산 강사라고 합니다. 책의 프롤로그 내용을 보면 저자의 마음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프롤로그를 보면 성품이 좋고 하루하루 성실히 살아가면서 성공과 부를 이루고자 하는 사람만 읽었으면 좋겠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기적이고 성실하지 않으면서 달콤한 열매나 따 먹으려는 사람에게는 내 노하우를 밝히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그런 사람이 부자가 된다는 것은 치욕이며 부탁하니 읽지 말라고 합니다. 이 책의 핵심은 소형 아파트에 투자해야 된다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갭 투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최대한 전세보증금 비율을 높여서 투자금이 적게 드는 저 평가 된 소형아파트를 사라는 것이 주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끝없이 오르는 전세보증금 과 매매가로 인해서 원금 회수부터 전세보증금만으로 많은 수익을 올 릴 수 있다고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100채를 모으라고 합니다.

그래서 내용도 생각보다 쉽고 전문지식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 합니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기 전에 숙지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을 보겠습니다. 소형 아파트 투자 유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1. 고가의 소형 아파트는 안 된다고 합니다.

2. 주변 다른 아파트의 공급 계획을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3. 거대한 산업단지가 없는 도시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4. 대단지 아파트여야 한다고 합니다.

5. 전세가가 단시간에 오른 아파트는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소형 아파트 투자조언도 살펴보겠습니다

1. 돈을 깔고 있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2. 제대로 된 복리를 이용해서 목돈을 만들어야 된다고 합니다.

3. 목돈이 모이면 소형 아파트를 구입해야 된다고 합니다.

4. 소형 아파트를 최대한 늘려 나가라고 합니다.

5. 현금 흐름에 초점을 맞추라고 합니다.

6. 아파트를 통한 현금 흐름으로 돈이 계속 구르게 하라고 합니다.

7.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가져야 된다고 합니다.

8. 누가 뭐라 해도 귀를 막고 위의 방법을 고수해야 된다고 합니다.

9. 본인을 최대한 이용하라고 합니다.

10. 세상의 재테크 정보는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책을 보면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밝히기 쉽지 않은 어려운 상황, 아픔을 겪었던 내용까지 작성하면서 책의 진정성을 더했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이 책의 핵심 내용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근검절약을 한다고 부자가 되지 못한다는 말은 틀렸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는데 가장 큰 힘을 준 것은 책이었다고 이야기를 하며 수많은 책을 읽은 것이 나 자신을 큰 부자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 계발서나 성공 스토리 등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책을 권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옷을 이야기합니다. 옷은 자기 만족을 위해서 입기도 하지만 남에게 자신을 드러내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처음 만나는 사이라면 일단 옷매무새를 보고 상대방을 판단하게 되므로 돈이 없다고 싸구려만 입고 다닌다면 이미지 메이킹을 할 수 없다고 합니다.

2. 중대형 아파트보다는 소형 아파트를 사라고 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소형 아파트를 지어서 서민들에게 분양하라고 만든 공기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부채는 우리의 상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소형 아파트 건축 계획이 많이 취소된 상태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대형 아파트는 계속 늘어나지만 수요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반면 저렴한 소형 아파트는 끊임없이 수요층으로 인해 가격이 오를 확률이 높고 투자를 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3. 수도권을 검색해보면 매매가 대비 전세가가 85% 이상인 오피스텔이 아주 많다고 합니다. 이런 오피스텔을 구입해서 전세 임대를 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매년 전세가 상승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 분양할 때 사지 말고 분양한지 3~5년 후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때쯤 되면 오피스텔 가격이 거의 떨어진다고 합니다.

4. 아파트 투자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 매매가 와 전세가의 비율이 수년 동안 85% 이상을 유지해 온 소형 아파트 또는 수도권의 소형 오피스텔이 투자 1순위라고 합니다.

5. 주택임대사업자 등록을 하라고 합니다. 소형 아파트를 구입해서 주택임대 사업자가 되면 재산세를 절반 가까이 줄 일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종합부동산세는 한 푼도 안 낸다고 합니다. 나중에 양도 소득세도 많이 줄 일수 있다고 합니다. 부동산으로 큰 부자가 될 생각이라면 주택임대 사업자 등록은 필수라고 합니다. 이 책의 모든 핵심 내용들을 쉽게 정리해보면 돈을 모아서 소형 아파트 또는 오피스텔에 투자를 하라는 것입니다. 대형 산업 단지가 있는 지역이면 좋고, 전세가가 갑자기 오른 곳이 아니라 오랜 시간 꾸준히 상승한 곳이 좋다고 합니다. 현금 흐름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전세가가 2년 마다 항상 오른다는 보장을 하기는 어렵기에 전세가가 2년이 지나도 그대로 유지될 때 재 투자를 할 수 있는 목돈 마련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쉽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 책의 의문점은 100채이상을 과연 관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많이 보유해서 전세금 상승 분으로 재투자를 해서 또 구매를 하다 보면 자산이 커지는 것은 맞는 내용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가 가장 의문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 다른 언급은 없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좋은 내용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이해 할 수 있도록 쉽고 간결한 내용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