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사는 지인사대천명
어제까지 불곰의 주식불패 책을 완독했다. 그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것은 지인사대천명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았다. 내용은 인간의 도리로써 할수있는 것을 다 해보고 나머지는 하늘에 뜻에 맡긴다는 말이다.
이말은 주식투자를 할때, 사업을할때, 아니면 부동산투자를 할때 모든일에 해당이 되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주식투자를 할때 좋은종목을 여러개 선정해서 투자를 한다. 그런데 이런 주식들이 미래에 주식이 상승할지 하락할지 예측을 할수 있을까? 이것은 로또 번호를 맞추는것과 똑같다고 본다.
이번주에 로또 번호가 찍은게 당첨이 될지 맞출수 있을까? 어렵다. 주식도 내일의 주가, 한달후의 주가를 알수있을까? 알수 없다. 다만 인간으로 투자자로써 할일은 바로 내일의 상승할 주식을 찾기 위해서 오늘 내가 할수있는 최선을 다해서 분석하는것 뿐이다.
이것은 주식뿐 아니라 사업에서 마찬가지이다. 사업에서 성공할지, 대박이 날지 알수있을까? 다만 현재 내자리에서 성공을 하기위해서 지금 몸부림을 치는것이다. 그게 인간으로써 할수 있는 최선이니깐
그걸 느낀순간 지인사대천명이라는 말이 뇌리에 꽂혀버렸다.
주식투자에서 미래 주가를 예측하기 위한 공부, 분석을 위해서 할수있는 방법을 다하는것 이것의 우리의 도리인것이다. 그래서 이걸 위해서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 재무제표를 보거나, 사업과 아이템을 연구하는등 많은 공부와 분석을 하는것이다.
운을 높여야 한다는 말도 많이 나온다. 운이 있어야 성공한다는 말이. 그냥 앉아서 요행을 바라는 운이 아니라 나에게 복이 굴러들어오게 노력을 하라는 말이다.
이것의 깊은 뜻은 왜 예전에는 느끼지 못했는지 아쉽다. 좀더 일찍 알았다면 지금 상황보다 더 나았을텐데 말이다. 그렇다더라도 지금에서 이걸 알았다는것 만으로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어차피 인생은 아직 끝나지 않았으니깐. 그리고 걱정하는 시간에 더 도전을 해야되니깐 그래야 나의 운을 높힐수 있으니깐
요즘 나의 뇌리에 꽂힌 말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