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뉴스모음

커피 주문.결제.적립까지 카톡으로 한번에

내가 볼때 이 카카오톡 서비스는 너무 대단한 플랫폼이라고 생각이든다. 어쩌면 이 플랫폼의 확장 영업이 이제 시작일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제목만 봤을때 커피 주문.결제.적립까지 카톡으로 한번에 해결된다는것인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는것일까?

중소기업에게는 혁명일수 있다. 주문받는 인력이 필요없다는 뜻이다. 인건비를 챗봇으로 대체하는것이다. 또한 이게 카페에서만 한정되는것인가? 아니다. 이 챗봇 플랫폼은 커피, 일반 음식점, 헤어, 카페등 우리 일상의 모든 오프라인 매장에서 계산원. 주문원을 대체할수 있게된다.

그렇게되면 중소기업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줄일수 있지만 일반 구직자 입장에서는 일자리가 줄어드는 현상이 되고 카카오톡 회사입장에서는 무한 확장의 수수료, 광고 전달 효과를 볼수있다는 생각을 어렴풋이 해본다.

국민 1천만 이상이 사용하는 카카오톡 서비스 엄청난 인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게임부터, 쇼핑, 광고, 간편결제, 챗봇, 네비, 대리, 콜등 사업영역이 무긍무진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장사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고객이라고 했다. 그만큼 얼마나 고객을 모을수 있느냐가 중요한것인데. 이 카카오톡이라는건 편리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이며 심지어 공짜다.

그러므로 여기에 연결된 아이템은 어떻게 보면 자연히 연결되는 구조라고 생각이 든다..

카카오톡 서비스를 하는 카카오가 이러다가 네이버를 물리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아직 부족한게 많다. 네이버의 라인은 세계로 뻗어나가지만 카카오의 카카오톡은 국내용이다.

분명 카카오와 네이버는 다른길을 걷고 있지만 경쟁을 하지 않을까? 결국은 그럼 어디가 우위를 차지할까? 궁금해진다. 지켜봐야겠다. 그리고 관심을 가져서 매수할 기회를 노려봐야겠다.

카카오냐 네이버냐 누가 승자가 될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