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록

은퇴준비는 잘하고 있으신가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은퇴준비를 못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작 퇴직할 나이가 될때는 퇴직금이 얼마가 안되는 돈으로 생활을 꾸리기보다 제2의 직업을 찾아서 연장하는 정도가 대부분의 직장인들의 삶이라고 합니다.

 

제2의 직업으로 대부분 선택하는데 자영업을 해서 치킨집등 쉽게 차릴수 있는 자영업을 하거나 돈이 좀 있으신분들은 프랜차이즈를 선택하게 되고, 그것도 어려우신 분들은 다른일을 시작을 하십니다. 건설현장 일용직, 경비, 아니면 새로운 자격증을 준비해서 다시 일을 찾게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다시 시작하는 제2의 직업으로 생활이 좀처럼 나아질수 있을까요?

 

제가 볼때는 그것도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준비가 안되서 시작한 자영업 성공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용직, 경비, 나이들어서 시작하는 새로운일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볼때 직장생활을 하면서 은퇴 시점에서 시작하는게 은퇴준비가 아니라 직장생활과 병행하는게 은퇴준비라고 생각합니다.  1인지식 기업인으로 살아가려고해도 미리준비하고 시작을 해야지 성공할수 있으며, 자영업을 하더라도 은퇴전부터 어떤 아이템을 할지, 어떻게 해야될지, 사전조사와 준비가 되어야지 시작해서 그나마 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직장인들은 당장도 먹고살기 빠듯하고 시간적 여유도 없는데 어떻게 은퇴준비를 해야될까요?

 

제가 최근에 보고있는 유튜브는 존리대표님의 유튜브를 보고있습니다. 그분은 이렇게 이야기를 하더군요.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은 노후준비를 할수 없다고 합니다. 자녀교육, 자녀뒷바라지 하느라고말입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자녀교육에 들어가는 비용, 결혼비용 어마무시 합니다. 그렇게 다 해주고나면 노후준비 할수 없죠. 그래서 이런 인식부터 바꾸고 작게나마 저축한 돈을 투자로 불리는 일을 일찍부터 시작을 해야지 은퇴준비, 노후준비를 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루라도 먼저 1만원부터 투자하고 저축하는 삶의 습관이 은퇴준비를 하게 해준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