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이란 - 고객의 고통, 고민, 고충을 찾아서 해결해줌으로써 그들을 행복하게 해주는것이다.
파워브랜드가되면 - 고객충성도가 높아진다. 가격 경쟁에서 자유로워진다. 유통채널 운용이 용이해진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율이 높아진다. 부가적인 사업 기회가 생겨난다.
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 - 인지도, 고객충성도, 고객이 인식하는 품질, 연상, 독점자산
차별화란 - 고객으로 하여금 나를 선택할 이유를 만들어주는것이다.
"남과 다르다는것은 "눈에 띈다"는 뜻이고 그것은 '매력적'이라는 의미다.
마케팅 측면에서 보면 눈에 띄어야 살아남을수 있다. '다르다'는 느낌을 주지 못하는 브랜드는
죽은 브랜드다"
마케팅의 핵심 개념 급소
마케팅 리서치 - '고객에게 묻지 말고 고객을 관찰하라'
브랜드 - '브랜드도 자산이다'
시장세분화, 타기팅, 포지셔닝(STP) - '쪼개고 겨누고 자리매김하라'
차별화 - '남들보다 잘하는게 중요한게 아니다. 남들과 다르게 하라'
"마케팅에서 컨셉의 역할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니즈를 어떻게 충족시키느냐를 이해시키기 위한 것이다.따라서 컨셉의 역할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이해시키는 것이다. 마케팅에서 컨셉은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혹은 통일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소비자가 경험할 가치에 대한 아이디어를 언어로 정리하여 이해하도록 한것'으로 정의된다. 한마디로 제품,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여 소비자가 왜 구매해야 하는가를 설명한 것이 컨셉이다.
김근배 저, [컨셉크리에이터]
시장세분화 관련 주요 체크 포인트
세분시장 간의 이질성 - 개별 세분시장 간의 속성과 성향은 유의미하게 다른가?
시장의 크기 - 시장은 이익을 내기에 충분한 규모인가?
타킷 접근성 - 목표 세분 시장에 대한 접근성은 충분히 확보 가능한가?
"품질을 개선하라, 디자인을 개선하라, 노력하라, 의심하지 마라,
시키는 대로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하라, 결코 승리할수 없을 것이다.
단 한 번이라도 네 생각, 네 방식대로 너만이 게임을 뛰어본 적이 있는가.
네가 뛰고 있는 이 게임의 이름은 마케팅.
이기고 싶다면 차별화하라"
차별화의 핵심 - 'do better' 가 아니라 'do different' '넘버원'이 아니라 '온리원'
'추월'이 아니라 '초월'이다.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머물러서는 안된다. 고객을 깜짝 놀라게 하라!" - 스티브잡스
시장의 변화
1.0시장 - 필요에 의한 실용적 소비
2.0시장 - 욕구에 의한 감성적 소비
3.0시장 - 신념에 의한 도덕적 소비
지금은 3.0시장이며 성공 메커니즘은 착한 기업에 열광한 착한 고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착한 성공이다.
고객이 아니라 친구 - 맹자의 측은지심을 되살려야한다.
고객은 설득하거나 공력해야 할 제로섬 게임의 파트너가 아니라 행복하게 만들어줘야 할 파트너
3.0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방향은 -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영혼을 감동시켜라
3.0시장 '왜'에서 출발하라
고객이 원할때는 언제나, 고객의 성장과 발전, 대의명분이 있는 사업 목적
"재고 관리를 잘못한건 우리인데 왜 우리 때문에 고객을 이틀간 기다리게 해야 하나요? 고객은 지금 필요해서, 지금 구매하려고 전화를 한 거잖아요." - 신발해서 재포스의 경영철학
"마케팅 3.0은 사람들의 영혼에 호소하는것입니다. '환경에 신경 쓰고 사회에 동정심을 보여주는 기업이라면 내게 특별한 혜택을 주지 않더라도 그냥 좋다', 이렇게 생각하는것이 요즘 소비자들입니다. 현명한 기업들은 그런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마케팅3.0 입니다 .이런 기업이 되려면 품성과 진정성 그리고 배려하는 마음을 조직의 DNA에 심어야 합니다." - 필립 코틀러
"이바닥이 좁으니 '좋은 일을 하는 빵집'이라는 소문이 났다. 영업적으로 도움을 받은것이다. 광고비용을 안쓰고도 알려졌다. 대전 사람들이 '성심당은 우리의 문화'라고 좋아한다. 손님이 몰려오니까 유지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빵을 공짜로 준 게 아니다. 베풀면 백배로 돌아온다. 눈앞에 보이는 것만 이익이 아니다"- 성심당 임영진 대표
마케팅은 삶이다!
고객이 아니라 친구다!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영혼을 감동시켜라!
가치를 경영하라!
- 보통 마케터 안병민이 전하는 핵심 메시지이다.
이렇게 보통마케팅 리스타 책을 읽고서
기억해두고 되뇌이고 싶어서 이렇게 기록을 해놓는다.
내수준에 맞는 소장하고싶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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