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리뷰] 35세 아파트 200채 사들인 젊은부자의 투자이야기

35세 아파트 200채 사들인 젊은부자의 투자이야기.이책은 얼핏보면 이게 가능한 얘기인가 싶다. 35세에 200채라는건 정말 상상하기 힘든숫자이기 때문이다. 이책의 핵심내용은 사람들이 잘 관심을 갖지 않는 지방에 작은 아파트 위주로 투자를 했고, 한 파아트 단지가 저평가라는 확신이 들면 집중적으로 매수를 했다고한다. 자기확신이 확고하지 않으면 쉽지 않은 투자방법이다. 그리고 역시 다량의 아파트를 적은 비용으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경매투자를 해야한다고 이야기를 한다.

 

이책의 투자할때 고려한 조건들을 보면 서산지역을 투자할때 고려사항들

 

1. 초등학교가 아파트로부터 200m안에 있기 때문에 초등학생을 가진 부모가 선호할 것으로 생각했다. 지방 아파트의 대부분이 초등학교와 멀리 있어 통학의 어려움을 가진것과 달리 스스로 통학할수있는 조건이 성립된 아파트.

 

2. 우리나라는 사실상 1995년 이후 건축법이 강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성수대교와 삼풍백화점 붕괴때문이다. 이 아파트는 1999년에 지어진 것으로 건축법이 강회된 이후 지어졌기 때문에 별다른 생각없이 투자를 한다.

 

3. 임대수익률이 10%넘는 수익률로 금융대출을 동원하면 수익률이 70%에 육박할정도의 투자가치가있다.

 

4. 기업유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지역, 아파트에서 반경 5~10km부근에 공단이 즐비해 있다.

 

5. 이러한 기업유치로 인해 다른 지방 지역들과 달리 서산은 인구가 꾸준히 유입되어 2020년경 2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하고있다.

 

6. 서산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적도상에 예정되어 있었으므로 향후 빠른 출퇴근으로 인해 공단과 더욱 가까운 위치로 변화될 것이 눈에 보였다.

 

7. 16평의 아파트값이 2000만원 선으로 평단 건축비가 125만원에 불과했다. 이 당시 지방의 신규 아파트 분양가는 평당 6백만원 수준이였다.

 

원주지역을 투자할때 고려사항들

1. 사장님 원주를 잘 몰라서 그러시는데 태장동만은 투자하지 마세요라고 했다.

 

2. 거기는 원주에서도 태장민국으로 불리는 곳이라고한다.

 

3. 교통도 좋지 않고, 군부대가 이전하면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잘 생각해서 투자를 해야한다고 한다. 이 지역 부동산 중개인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 지역은 상당히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한다. 1. 아파트 값이 매우 싸다. 도시 근로자 연 소득대비 8개월만에 집을 구입할수 있다. 임대수익률 7%이상, 평당 200만원선이다. 2. 원주도 서울처럼 외곽순환고속도로를 건설중이라 똑같은 생활권이 될것이다. 3. 불편한 교통은 앞으로 좋아질 것이고 군부대가 이전하면 상업시설 및 녹지를 지닌 공원시설이 들어올 것이다. 그렇게 되면 사람들의 시각도 달라질 가능성이 크다.


그밖에도 아파트를 매입할때 고려할 사항들이 있다고한다.

 

1. 단지수가 최대한 대규모인 단지가 좋다. 세대수가 많을수록 관리비가 저렴하다.

 

2. 지하철, 보스노선이 가까워야 한다.

 

3. 우수한 초중고등학교가 있으면 좋다.

 

4. 브랜드의 인지도가 있는 아파트가 좋다.

 

5. 주차 시설이 우수한 아파트인지 확인해야한다.

 

6. 아파트의 향이 동, 서향보다는 남향이 좋다.

 

7. 1층과 15층그리고 사이드는 피하는게 좋다.

 

8. 나홀로 아파트는 주거나 투자목적으로 피하는게 좋다. 또한 지역의 거품을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고한다. 물건지 주소에 위치한 관할법원 경매 법정에 참석하는게 좋다고한다. 시장침체기에는 법원에 사람이 텅 비어있지만 시장이 상승기로 접어들면서 입찰자들이 하나둘씩 늘어났고 현재는 물건마다 수십명의 입찰자들이 경쟁을 하여 시세와 비슷한 가격으로 낙찰이 이루어진다고한다.

 

이는 시장참여자들이 향후 가격상승을 예상하고 단기차익만을 고려하는것이다. 이렇듯 디테일한 부분과 핵심적인 부분만을 넣어놓았기에 입문서로 보기에 좋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