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고민을 하는 부분입니다. 아마 블로그 하시면 대부분 고민을 하실 것입니다. 왜 조회 수, 방문자 수가 적을까? 왜 내 글을 상단에 노출되지 않을까? 이런 고민 많이 하실 것입니다.
저는 작년에 티스토리를 시작을 했습니다. 시작은 아마 1년 전쯤을 겁니다. 그러나 둘째 출산이 겹치면서 방치했다가 작년 8월 이후 다시 시작해서 애드센스 승인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때까지는 조금만 글을 올려도 노출이 잘되고 조회 수도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작년 11월 이후부터 갑자기 조회 수가 떨어지는 걸 느꼈습니다. 알고 보니 네이버의 블로그 로직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티스토리 유저들이 많이 힘들어하던 시절이 왔었죠. 그래서 또다시 방치를 해두고 있었다가. 2월부터인가 다시 시작해보자는 생각으로 블로그를 키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 떨어진 블로그 지수는 회복이 잘 안되더군요. 물론 제 콘텐츠의 질이 별로 안 좋아서 잘 안되었겠죠.
그래서 왜 내 블로그는 파워블로그와 다를까? 무엇이 문제인가? 많은 고민을 하고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맞는 내가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그런데 결론은 생각보다 간단하더군요. 바로 꾸준한 업데이트가 가장 중요하고, 콘텐츠의 질, 일관성 있는 주제가 바로 정답이었습니다.
키워드 공략, 글씨체, 다량의 사진, 2000자 이상의 글보다는 우선이 되는 것은 바로 꾸준한 업데이트와 콘텐츠의 질이었습니다.
결론은 본질에 있는 것인데 방법만 찾았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물론 그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이왕이면 키워드 공략, 제목 잘 쓰는 노하우, 사람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팁들을 알려줍니다. 생각보다 유용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용을 공유하고 소장하고 싶어서 이렇게 서평을 씁니다.
사람들을 모으는 전략 요약
1. 사람이 모이는 곳을 잘 보면 이것이 있다.
1) 아이템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찾는다. 2) 아이템과 관련된 게시판을 찾는다. 3) 게시물 목록을 흝어본다. 4) 유독 높은 조회 수를 보이는 게시물을 찾아본다. 5) 조회 수 높은 제목을 메모해놓는다. 6) 획득한 정보들을 나만의 콘텐츠로 재탄생시킨다.
2. 고객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방법.
1) 먼저 고객이 누구인지 명확하게 정하라. 2)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세분화하라.
3. 기가 막힌 제목을 만드는 방법.
1) 클릭을 많이 하는 어휘가 따로 있다. ~~하는 방법, ~~해결책, ~~이유, ~~하는 진짜 이유, ~~공개. 2) 클릭을 많이 하는 정보가 따로 있다. 후기, 사용기, 체험기, 리뷰, 제품 비교, BEFORE & AFTER, 가격, 견적이. 3) 정보를 구체적으로 표현할수록 유리하다. 4) 안 보면 손해임을 암시하라. 5) 대명사를 사용해서 숨겨라. 6) 사연이나 스토리가 있음을 암시하라. 7) 구체적인 대상을 지목하라. 8) 사진이 있음을 언급하라. 9) 자극적이거나 민감한 주제를 언급하라. 10) 짧고 간결하게 작성하라. 11) 정직할 필요 없다.
이런 전략들을 어느 정도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천양지차이기 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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