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 마케팅 리스타트 저자 안병민

마케팅

마케팅은 고객행복이다

 

마케팅은 고객의 고통, 고민, 고충을 찾아 해결해줌으로써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마케팅 업무 프로세스

시장조사(3C분석 + SWOT분석) -> 전략수립(STP전략) ->예산설정 및 전술 수립 (4P MIX) -> 실행 -> 분석

 

4P에서 4C로 변화

4P라하면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에서

4C 고객가치, 비용, 편리함, 소통으로의 변화

 

마케팅의 본질

1. 고객 입장에서의 재해석- 통찰력

2. 창의적 시나리오의 개발

3. 설득 - 쉽게, 핵심만, 자연스럽게

4. 대안 제시 이전에 확실한 문제 파악

 

마케팅의 업무흐름

1. 마케팅의 출발은 시장 기회 분석

2. 마케터는 친구이자 도우미로 고객의 입장을 파악

3. 내가 파는 상품을 정확하게 파악

4. 시장과 타깃에 대해 면밀히 분석

5. 우리 브랜드의 차별적 가치를 약속

6. 우리의 월급은 고객이 준다고 여김

7.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8. 불량 고객을 해고하라 - 좋은 고객에게 우선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