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눈 건강에 좋은 음식과 눈 건강에 좋은 습관

요즘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TV를 오랫동안 보는 생활습관 때문에 노안이 생기는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젊었을 때 원시가 있던 사람일수록 빨리 시작된다고 합니다. 노안은 노화가 원인으로 최대한 시기를 늦추는 방법밖에 없어서 중년기에 접어들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눈을 보호할 수는 눈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는 녹황색 채소, 오메가3, 비타민A등을 섭취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1. 연어, 참치, 고등어 같은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 고등어가 눈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참치와 연어도 눈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어와 참치, 고등어에는 풍부한 오메가 3 그리고 비타민 A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음식은 눈의 망막을 보호하고 황반변성을 예방해 눈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녹황색채소가 있습니다. 케일, 브로콜리,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는 눈 망막의 피해를 막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과 루테인, 오메가 3도 들어 있어 눈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밝은 색 채소가 있습니다. 옥수수, 오렌지, 피망과 같은 밝은 색 채소와 과일은 루테인과 비슷한 효과를 내는 것으로 여겨지는 제아잔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옥수수, 오렌지와 같은 밝은 색깔의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눈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4. 결명자가 있습니다. 결명자는 대표적인 눈 건강에 효과적인 음식이라고 합니다. 흔히 차로 많이 마시는 결명자는 자주 마시면 결막염이나 백내장, 녹내장 등의 눈 관련 질환을 치료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A가 부족하면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질환에 걸리기 쉽고, 비타민B가 부족하면 충혈, 눈의 피로를 유발하고,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의 발병율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타민A,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들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비타민A가 풍부한 버터, 치즈, , 게란 노른자, 당근, 완두콩, 시금치, 토마토, 파슬리, 고구마,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식품은 우유, , 돼지살코기, 녹황색채소, 달걀, 치즈, 효모 등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눈에 해로운 음식은 몸에도 해로운 음식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담배, , 커피, 홍차, 설탕, 아이스크림, 콜라, 밀가루 음식 등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지 않거나 비타민 섭취를 방해하는 음식들이 눈 건강에는 이롭지 않다고 합니다.

이렇게 음식 외에도 생활 속 습관으로도 눈 건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편식, 과식을 하지 말고 고른 영양섭취와 운동으로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도록 만듭니다.

2. 자외선에 많이 노출될수록 수정체가 흐려져 시력장애의 가능성은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보안경이나 선글라스, 양산 등을 활용해서 눈을 보호 합니다.

3. 눈과 모니터 간격을 50CM이상 유지하고 모니터를 15~20도 아래쪽에 두어 내려다 보게 합니다. 1시간마다 10분휴식, 하루 5시간 이내로 사용을 합니다. 물론 사무직에서 일하는 직장인들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휴식시간을 두어서 눈의 피로를 덜어주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4. 잠시 먼 곳을 보면서 눈 주변을 지그시 눌러주거나, 눈을 감고 상하좌우로 움직여 줍니다. 눈을 깊게 감았다가 천천히 뜨면 눈물이 많이 나와 뻑뻑한 느낌을 없애도록 합니다.

5. 잠을 설치게 되면 눈이 매우 피로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만큼 눈 건강에는 숙면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취침 전 3시간 전부터는 전자기기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독서나 명상 등으로 심신을 달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안경, 렌즈 사용시간을 줄이도록 합니다. 안경, 렌즈는 오래 사용하면 눈이 피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렌즈사용은 눈을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잠깐씩 빼고 눈 운동을 한다면 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운동과 음식을 열심히 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도록 해야겠습니다. 저도 안경을 낍니다. 이전에는 일부러 출퇴근 시간에 걷는 거리는 안경을 벗고 걸었습니다.

그러면 눈의 피로가 가시는걸 느꼈습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부터 걸어 다니면서도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 경우가 생겼습니다. 이런 습관이 저의 시력을 더 안 좋게 만드는 다는걸 알면서도 방치하고 있었던 거 같습니다. 저도 몸의 건강을 위해서 눈 운동과 시력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요즘 어린아이들도 스마트폰에 노출되어서 점점 시력이 안 좋아 지고 있다고 합니다. 집안의 자녀들에게도 시력 건강을 위해 시력에 좋은 음식과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습관을 들 일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은 계란 효능  (0) 2018.05.29
바질씨드 효능  (0) 2018.05.23
호밀빵 효능  (0) 2018.05.18
가시오가피잎 효능  (0) 2018.05.17
흰강낭콩 효능  (0) 2018.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