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는 방귀는 체내에 있는 가스를 내보내기 위한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다. 보통 장에 있는 250~300cc 정도의 가스가 방귀로 빠져나오며, 나머지는 호흡이나 소변을 통해서 배출된다고 한다. 그런데 일반적인 성인은 하루에 약 14~25번의 방귀를 뀐다고 한다. 이보다 방귀를 자주 뀐다면 장 건강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수있다.

 

그러면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1.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한 복부팽만. 방귀는 평소 식습관에 따라 빈도와 냄새 등이 달라진다. 식사량이 많고 밀가루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방귀가 잘 나온다. 식이섬유가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하지만 적정량 이상 먹으면 잦은 방귀에 시달릴수 있다고 한다. 식이섬유도 적정략을 먹어야 한다는 얘기다.

 

2.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해서 발생하는 가스. 음식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으면 가스가 만들어진다.  예로 한국인의 85%정도가 유제품을 소화시키지 못하는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다고 한다. 우유를 먹을때에 방귀가 나온다면 체내에 유제품 소화 효소가 부족해서 그런거라고 한다.

 

3. 장 건강 이상. 또한가지는 장에 문제가 생겨서 방귀가 자주나오는 이유중 하나라고 한다. 세균에 감염이 되었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장이 약해지면 방귀가 나온다고 한다.이를 예방하려면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고 채소 위주의 식단을 짜는 것이 좋다고 한다. 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단호박, 청국장, 알로에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이렇게 흔희 방귀를 민망한것으로 여기지만 방귀는 장건강을 확인 할수있는 중요한 지표라고 볼수있다.

 

이런 이유로 평소 식습관을 점검하고 생활화하여 건강을 챙겨야겠다. 직장인들중 특히 사무직에 일하는 직장인들은 장이 안좋을수가 있다. 나역시도 하루일과중 앉아서 근무하는게 태반이므로 장이 좋다고 볼수없다. 직장인이라면 젋었을때부터 건강을 챙기고 습관을 바로잡는 생활을 하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관을 찾아 헤매는 하이에나처럼  (0) 2018.03.09
당뇨병에 좋은 음식  (0) 2018.03.09
헬로카봇이야기  (0) 2018.03.08
신장에 좋은 음식들  (0) 2018.03.06
남자한테 육아란 무엇인가  (0) 2018.03.06